▲ 5·18민주화운동 38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오후 금남로에서 진행된 전야행사에서 1980년 5월 광주의 상황이 재연되고 있다.
5·18민주화운동의 역사 현장인 금남로에서 어제(17일) ‘보아라 오월의 진실, 불어라 평화의 바람’을 주제로 한 5·18 전야행사가 열렸다.

전야제는 오후 7시부터 3시간 동안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총 3부로 진행됐다. ‘모두의 오월’을 주제로 한 1부에서는 시민군 분장을 한 시민 배우들이 범시민 궐기대회, 총칼로 시민을 진압하는 계엄군 모습 등을 그대로 재현했다.

헬기사격이 있었던 전일빌딩에 ‘전두환은 물러가라’라는 글씨가 펼쳐지자 박시영·차명숙 씨 등 피해자들이 당시의 참상을 증언했다.

▲ 오월 어머니들이 ‘솔아 솔아 푸른 솔아’를 합창 중인 모습이다.

 2부에서는 시민들이 무대에 올라 직접 자신들의 바람을 이야기했다. 오월 어머니들이 ‘솔아 솔아 푸른 솔아’를 합창했으며 당시 상황을 증언하기 위해 시민들이 무대에 올랐다.

3부는 평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공연들이 진행됐다. 남북정상회담 영상과 시민자유발언대, 통일아리랑 공연 등이 펼쳐졌다.


▲ ‘보아라 오월의 진실, 불어라 평화의 바람’을 주제로 한 5·18 전야행사의 전경

 

▲ 1980년 5월 그날의 함성을 재현한 시민시위대가 '전두환 타도'를 외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