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SL 2020(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n Shipping and Logistics 2020)은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의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는 국제 학술대회이다.

우리 대학에 코로나19와 같은 전 세계적 전염병의 확산이 글로벌 경쟁력과 경제적 성과 향상 등에 중요한 선행요건이 된다는 사실을 분석하여ICASL 2020에서 논문상을받은 대학원생이 있다. 동아프리카 우간다에서 온 알리오니 크리스토퍼 씨(Alioni Christopher, 교통물류학과 박사과정)가 그 주인공이다.

현재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붕괴된 것에서 논문 주제의 영감을 얻었다는 알리오니 씨. 그는 논문상 수상에 대해 “개인적 차원뿐만이 아니라 학교의 차원에서도 이렇게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상을 받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우리 학교 모든 학생의 헌신과 결단력이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열쇠임을 깨달았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속에서도 탄력 있는 보건 시스템과 신속한 대응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보건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는 당부의 말을 전했다. 또한 그는 보건 정책이 글로벌 경쟁력과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두고, 장기적으로 전염병 상황이 주기적으로 재발할 우려를 지적하며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국가의 건강 및 의료체계의 회복성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남대학교의 대학원생인 것이 자랑스럽고, 교통물류학과의 교수님들과 특히 학문적 성장에 큰 도움을 주신 박병인 교수님께 감사하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말을 맺었다.

저작권자 © 전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